조회수 확인

 

 

 

 

  안녕하세요! 더운여름날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더운 여름보다도 더 짜증나고 힘든 건 바로 아토피인데요, 아토피를 경험해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아토피의 따가움과 간지러움만큼 힘든 일이 없을 정도인데요, 여름이 되면 땀이 고이고 습해져서 아토피가 더 심해지곤 합니다. 따라서 오늘 포스팅은 더운 여름날 더 주의해서 봐야할 아토피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1. 아토피란?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유아기 혹은 소아기에 시작되는 만성적이고 재발성의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완벽하게 완치되지 않아 관리가 특별히 중요한데요, 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이 유발되며 특징적인 습진이 동반됩니다. 가려움증을 참지못해 긁고 손을 대기 시작하면 상처가 나고 피부 건조증이 악화되어 피부가 딱딱하게 굳거나(태선화 현상이라고 부릅니다.) 어두운 색깔로 변하곤 합니다. 유아기에는 얼굴과 팔다리의 펼처진 쪽 부분으로 습진으로 시작되지만 성장하면서 팔이 굽혀지는 부분과 무릎 뒤 굽혀지는 부위에 습진의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아토피는 세계적으로도 증가하는 추세이며, 유병율이 20% 정도라고 합니다.

 

 2. 아토피의 원인은?

  아토피가 완치가 어려운만큼 이 피부염의 발병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증상도 태선화 현상을 동반한 피부건조증과 습진을 동반하는 만큼 발병 원인이 어느 한 가지로만은 설명 될 수는 없지만,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 면역학적 요인등으로 나뉘어질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환경공해와, 수질오염, 토양오염등 환경오염이 극심해지면서, 집먼지나 진드기등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이 증가하는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한때 새집 증후군이라고 하여 새집에 사용되는 페인트나 벽지 등 각종 재료가 원인이되어 민감한 아이들의 피부에 아토피가 종종 나타났던 적이 있어, 친환경적인 소재가 붐을 이뤘던 시기가 있었는데요, 그만큼 다른 요인들보다는 환경적인 요인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아토피 치료 및 예방방법은? 

아토피 피부염을 완벽하게 치료하기는 어렵지만 건조해진 피부를 보습해주거나,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주는 연고 약등이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건조증과 가려움증으로 피부를 손대면, 악순환의 반복이 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피부 증상을 조금이라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 관리하시는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그렇다면 일상 생활에서 아토피 피부염을 완화시키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여름철 더운 실내 환경, 두터운 의복등 땀을 유발하는 상태를 멀리하자.

여름이 되면 유달리 아토피가 심해지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땀과 습한대기가 피부를 더 가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가급적이면 의복이 아토피 피부쪽을 덮지 않게 환풍이 잘 되도록 유지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스트레스 받지말고 손대지 말자!

너무나도 쉬운 이야기지만 어려운 조건인데요, 스트레스를 최대한 받지 않고 긴장감을 늦추는 것도 아토피 피부염을 진정시키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가려움증을 동반한 습진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피부에 손을 대거나 무의식적으로 긁게 된다면 더 극심한 피부염을 겪게됩니다. 따라서 편안한 마음을 갖고 가려움증을 이겨내도록 해야합니다.

 

3. 지나친 목욕이나 과도한 비누사용을 자제하자.

아토피있는 부위에 과하게 물을 닿거나 지나친 비누류 사용이 좋지 않다는거 알고 계셨나요? 아토피 피부염 환자들을 위한 순한 성분의 비누나 바디워시가 있을 정도로 성분에 주의를 하셔야 한답니다. 비눗기를 충분히 제거하고, 세탁 끝낸 옷에도 세제가 남지 않도록 잘 헹구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일종의 습진이기 때문에 과하게 피부에 물이 닿는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피부를 더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이죠. 따라서 적절한 목욕으로 수분을 공급하고 피부를 조심히 다뤄주세요

 

4. 음식을 주의하자

아토피 피부염을 일으키는 원인중에는 음식물 또한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계란 흰자나, 우유, 밀가루 등이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음식 성분이라면 제한할 필요가 있겠죠? 직접 먹어도 증상이 없다면 섭취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아토피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저도 아토피를 경험해본 사람이라 포스팅하면서 더 많은걸 알아가는 기회였습니다. 여름철 피부의 적 아토피 피부염, 완치는 힘들지만 청결과 주의하면서 증상완화하시고 쾌적한 여름날 보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Young Allianz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