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확인







영 알리안츠 블로그에 방문해주신 분들, 안녕하세요? 영 알리안츠 10기 모집이 막바지인데요, 오늘은 10기가 되기위한 첫 발걸음, 서류전형에 대한 tip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는 서류전형 - 블로그 미션 - 면접전형 세 단계를 간단하게 설명해드렸다면,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류전형 한 단계만 자세히 언급할게요. 대외활동이 처음이거나 지원서 작성 경험이 적으신 분들도 두려워 하실 필요는 없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의 지원서인만큼 자신의 이야기를 자세히 풀어가면 되기 때문이에요! 그러면 문항별로 작성요령을 함께 살펴봐요.





1번 문항. 지원자 정보




1번 문항은 지원자 정보로, 지원자의 기본적인 정보를 소개하는 단계입니다. 이 문항의 경우 긴 글이 아니므로 크게 고민할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간단명료하면서도 틀린부분 없이 작성하면 충분합니다. 그러므로 간단히 개별문항 입력 tip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 사진 : 셀카 혹은 과도한 포토샵이 된 사진보다는 깔끔한 증명사진이 신뢰를 주겠죠? 합격 후 계속사용될 사진인 만큼 선택하시는 것 이 좋아요.

  • 특기 : 굳이 특기를 만들어낼 필요는 없어요. 뛰어나지 않더라도 본인이 좋아하고 많이 하는 것을 적어주시면 좋답니다. 솔직하게요.

  • 컴퓨터 활용능력 : 상/중/하 또는 어느 수준까지 가능하다고 적으면 면접관분들이 잘 이해하시겠죠? 잘 못하더라도 배워서 해보겠다는 의지와 열 정을 충분히 표현한다면 조금은 커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블로그 & 페이스북 주소 : 계정이 없으시다면 바로 만들어서 입력하시는게 좋습니다. 미션과 활동 중에 계속 사용되기 때문이죠.




2, 3, 4번 문항. 외국어, 자격증, 능력사항







  • 외국어 사항 : 시험 점수가 있다면 입력하면 되겠지만, 없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없는 듯 합니다.

  • 자격 사항 : 스펙의 개념이 아닙니다. 있을 경우 지원자가 어디에 관심이 있고 노력을 했는지를 표현할 수 있는 것이고 없더라도 중요하지 않아요.

  • 가족 사항 : 지원서 중 가장 빠르고, 고민없이 작성할 수 있는 문항이겠죠?




5번 문항. 지원자 활동 경력







대외활동, 동아리, 봉사활동, 블로그 운영, 사진/UCC/공모전 등의 부분에서 활동한 경력을 써주시면 됩니다. 칸을 꽉 채우는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본인에게 뜻깊은 경험이 되고 느낀 점이 많았던 경력을 쓰면 되는 거에요. 규모가 크거나 인지도가 높은 대외활동을 했는지 보는 것이 아니라 어떤 활동을 통해 무엇을 경험했고 그것이 영 알리안츠 10기 활동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를 생각하면서 작성하면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활동내용'칸은 키워드 중심으로 요약해서 쓰면 좋겠죠? 면접 때 질문하실 가능성이 높은 문항이니 참고하세요.



6번 문항. 자기소개 및 지원동기







1,000자의 분량이 부담스러우신 분들도 있을텐데요, 지원서를 몇 번 써보신 분들이라면 짧고 간단명료하게 쓰는 것이 길게 쓰는 것보다 더 어렵다는 부분에 동감하실 것 같아요. 물론 1,000자를 모두 채워야 하는 것은 아니에요. 자기소개의 경우,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닌만큼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어떤 형식이든 상관 없습니다. 모니터를 보면서 곰곰히 생각하는 것도 좋지만 마인드맵을 그리거나 손으로 끄적이면서 생각을 정리한 후 작성하면 좀 더 나은 것 같아요. 생각이 정리가 되고 초점을 맞출 부분을 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원동기 역시 개인별로 너무나 다양하겠죠.




7번 문항. 역량기술







나는 특별한 역량이 없는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비범한 능력을 요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평소에 많이 해왔고 어느 정도 즐기며 자신이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면 써내려갈 수 있을 것 같아요. 대신 그 능력이 영 알리안츠 10기에서 어떻게 발휘될 수 있는지를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영 알리안츠가 어떤 활동을 하는지 지원 전에 충분히 찾아보고, 팀 플레이에서 중요한 덕목 등을 생각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영 알리안츠 10기 서류작성 TIP, 도움이 되셨나요? 지원서 작성은 항상 조금은 힘든 과정인 동시에 자신을  끊임없이 되돌아보는 시간인 것 같아요. 지원동기 같은 항목은 큰 어려움 없이 작성하면서 오히려 자기소개 항목은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죠. 정답이 있는 지원서 혹은 완벽한 지원서는 없는 만큼 너무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영 알리안츠 10기로 활동하고 싶은 열정과 의욕이 있다면 지원서에 충분히 표현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서류 전형을 통과하시고 블로그 미션과 이어지는 면접까지 통과하셔서 영 알리안츠 10기로 활동하실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안녕히계세요~.




Posted by Young Allianz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