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 확인





 안녕하세요! 영 알리안츠 블로그 이웃 여러분. 요즘에 비도 자주오고 흐린 날씨가 지속되고 있네요. 11월도 점점 막바지에 다가가고, 드디어 올해의 마지막 달인 12월이 오는군요!! 올해의 목표들을 하나씩 살펴보면서 정리하고 있답니다. 여러분도 한 해 마무리를 위한 준비 잘 하고 계신지요?

 오늘은 커피콩의 원산지별 특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커피가 다 같은 커피가 아니라는 것은 다들 아실 텐데 어떤 커피가 어떤 맛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모르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몇 가지 원두의 특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케냐AA




사진은 케냐AA가 아닌 일반 커피원두입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품종은 케냐AA 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아프리카 케냐 지역에서 나는 커피를 말해요. 케냐의 뒤에 붙은 AA는 등급을 말합니다. 아프리카의 많은 국가들은 커피 원두의 크기, 외관 등으로 생두를 분류합니다. AA , A , B, C 등급이 있죠. 케냐AA는 케냐에서 나는 커피콩 중 최고등급의 원두라는 이야기가 되는 겁니다. 케냐AA는 그 특유의 향이 굉장히 유명합니다. 달콤한 과일향이나죠, 산도가 강하고, 묵직한 느낌이 나는 바디감까지 갖추고 있어요!! 케냐 정부에서 커피산업을 집중 관리하면서 더욱 품질이 좋아지고 최상급 원두 품종의 하나로 거론되고 있지요~~!! 제가 바리스타 수업을 들을 때에도 많은 수의 수강생이 최고의 원두로 꼽았던 품종이랍니다!! 은은한 과일향이 느껴지는 커피를 맛보고 싶은 분에게 추천드려요!! 




 


2. 예가체프




사진은 일반 커피원두입니다


 

 두 번째로 소개할 품종은 예가체프입니다!! 예가체프는 에티오피아의 한 지역 이름입니다. 에티오피아는 커피의 발원지로 여겨지고 있는 나라로 전 세계 커피 생산량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 원두 중 예가체프 원두가 가장 좋은 원두로 꼽히고 있지요. 케냐AA가 오묘한 과일향이 났다면 예가체프는 꽃 향기가 납니다. 저도 처음 여러 품종의 원두로 내린 커피를 먹을 때는 정말 신기했어요. 커피에서 이런 향도 나는구나 일반 커피와 다른 것을 알고 느끼는 신기함과 너무나 좋은 특징에 대한 신비함이 함께 느껴졌지요. 예가체프 역시 약간의 단맛과 더불어 강한 산도를 보여주는 커피입니다.


 

  



3. 탄자니아AA 



사진은 탄자니아 AA를 나타낸 것은 아닙니다.



 세 번째로 소개할 품종은 탄자니아AA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여러 커피 원두 중 제가 제일 좋아하는 품종이기도 합니다. 케냐AA를 설명할 때 알려드려서 이제 다들 아시겠지만 탄자니아에서 생산되는 원두 중 최상급의 원두를 말해요!! 맛과 향이 정말 아름다워서 영국왕실에서 취급하는 '왕실 커피' 라는 칭호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어쩐지 제 입맛에 너무 잘 맞더라니 제가 입맛이 살짝 고급이었나 봅니다 ^^!! 탄자니아AA 역시 아프리카 커피 답게 산도가 높고 단맛과 쓴맛이 조화를 이루고 있어요 그리고 제가 반했던 특유의 바디감과 향. 이건 어떻게 표현할 방법이 없네요..!! 제가 알고 있는 단어에는 이런 느낌을 표현하는 단어가 없기 때문이죠.. 직접 드셔보시면서 왕실 커피의 맛을 느껴보세요~~ 




4. 콜롬비아 수프리모





 오늘 소개 해드릴 품종의 마지막 네 번째는 콜롬피아 수프리모 입니다!! 위에 소개 해드린 3가지가 아프리카에서 나는 품종인데 요 녀석은 중남미 콜롬비아에서 생산되는 품종입니다~ 이 이름에도 뛰어나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어요!! 앞서 케냐, 탄자니아의 경우 최상급을 뜻하는 AA가 붙어있었는데 요 콜롬피아 수프리모의 경우는 수프리모(Supremo) 의 뜻이 스페인어로 최고 라는 의미입니다. 즉 콜롬비아에서 나는 최고의 커피를 일컫는 것 입니다. 중남미 원산지 답게 아프리카 원두랑은 약간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수프리모의 가장 큰 특징은 부드러움!! 보통 마일드 커피라고 우리가 부르는 커피들의 주 재료가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약한 초콜릿 향이 나지요 저도 어렸을 때 마셨던 커피에서 약간의 초콜릿 맛을 느꼈는데 그게 수프리모를 이용해 만들었던 것 같아요~~ 부드럽고 단맛이 나서 커피 입문자에게 많이 추천되는 품종입니다.




 

 지금까지 커피 원산지별 품종의 특징들을 설명해드렸습니다. 사실 이건 글로 보면 알 수 없습니다!! 커피에 관심이 생긴 분들이 계시다면 직접!! 마셔보시면서 그 맛을 음미해보세요! 



 

Posted by Young Allianz

댓글을 달아 주세요